즐겨찾기 추가
12.5(화) 17:53
아침신문
전남
전남교육청
여수
순천
광양
구례
곡성
고흥
보성

여수시, 섬․바다 미래를 잇는 ‘드론 실증도시 구축’ 시연회

진모~개도 섬 지역 양방향 드론 물류배송 선보여…드론산업 육성 ‘박차’
2023. 11.20(월) 18:59확대축소
[여수/사회]정순이 기자 = 드론산업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는 여수시(시장 정기명)가 20일 오전 돌산 진모지구에서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 시연회를 열었다.

이날 정기명 시장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6여수세계섬박람회의 주행사장인 진모와 부 행사장 개도 간 편도 20㎞를 양방향 드론배송 시연이 진행됐으며, 섬에서는 의료용품을 육지에는 전복을 배송하며 편도 30분이 소요됐다.

여수시는 지난 3월 드론활용 서비스 모델 발굴 및 실증을 위한 국토부 공모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국비 7억 원을 포함한 11억여 원을 투입, 돌산 진모와 섬 지역인 송도, 금오도, 개도 4곳의 섬과 육지 간 의약품, 특산품 등을 배송하는 드론 실증사업을 추진 중이다.

8개월의 실증기간 드론물류배송체계를 구축해 섬 주민들이 주문한 자장면, 치킨 등을 배송했으며, 택배가 들어가지 않는 송도에는 택배사와 협약을 체결해 주3회 위탁택배 서비스도 시행해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드론 이착륙 및 관제, 교육 등 드론 관련 사업 지원을 위한 드론 스테이션 구축사업을 추진 중이며 내년 초 준공예정이다.

이날 정기명 여수시장은 “우리시는 미래를 이끌 신성장 동력사업인 드론산업 육성 에 힘을 쏟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드론 생활서비스 개발과 도심항공교통 UAM 도입 등에도 적극 나서 드론 모빌리티 선도도시로 우뚝 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여수시는 이번 사업 외에도 4차 산업시대에 대응해 드론산업의 발전과 저변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7월 드론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를 제정해 드론산업 발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으며, 국토부 공모사업인 비행관련 각종 규제를 간소화하는 드론 특별자유화구역으로 3개 공역이 선정됨에 따라 오는 2025년까지 2년간 다양한 드론 서비스 개발을 추진 중이다.

또 내년 6월까지 전라남도, 고흥군, 신안군과 공동으로 ‘전남형 UAM(도심항공교통) 항로개설 기획연구’를 진행 중이며, 이를 통해 2026여수세계섬박람회에 드론 서비스는 물론 UAM 체험까지 실현할 계획이다.






아침신문 mornnews@hanmail.net        아침신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여수시, (재)2026여수세계섬박람회 조직위원회 8일 출범!
여수시,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 우수기관 선정
여수시, 시민들의 열망 담아 COP33유치 본격화
여수시, 여수․순천 10․19사건 상징 1019번 여순버스 운행 개시!
여수시, 롯데화학계열사 ‘2023 사랑의 김장나눔’으로 온기 전해
여수시, ‘제9회 2023 올해의 SNS’ 대상 수상
여수시, 정기명 여수시장 전남여수산학융합원 초청 특강
여수시, 기초지자체 최초 ‘실시간 해수 방사능 측정시스템’ 구축
여수시, 공영주차시스템 부담 없는 요금과 넉넉한 무료주차 시간 ‘엄지 척’
여수시, '청년들 어학시험 응시료 지원해드립니다!' 추가 모집
여수시, 섬․바다 미래를 잇는 ‘드론 실증도시 구축’ 시연회
여수시, 종포해양공원 ‘AI 뮤직존’ YEOSU AI MUSIC CONCE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