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5.25(수) 17:59
아침신문
목포
나주
화순
담양
장성
장흥
강진
해남
영광
함평
무안
영암
진도
완도
신안

영광군, 관내 모든 경로당에 낙상방지 안전손잡이 설치

- 안전사고 예방 위해 실리콘 재질로 제작, 어르신 손 미끄럼 방지 효과적 -
2022. 01.18(화) 17:17확대축소
[영광/사회]문근미 기자 = 영광군은 노인 사고사망 원인 중 교통사고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연 83만여 명) 낙상, 미끄러짐 사고 예방을 위해 관내 모든 등록경로당에‘안전손잡이’를 설치한다고 밝혔다.

어르신들은 가벼운 낙상에도 고관절·요추 골절 등 심각한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특히 고관절 골절상을 입은 어르신의 절반은 사망으로 이어진다는 보고가 있어 노인복지 시설 내 안전·편의시설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에 영광군은 지난해 12월 읍·면사무소를 통해 경로당 이용 빈도가 높은 ‘영광읍 우산여자경로당 등 52개소’를 추천받아 안전손잡이를 설치 완료했으며, 나머지 경로당에 대해 설치 완료 경로당의 만족도 결과를 토대로 5월 말까지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경로당 안전손잡이 설치사업’은 경로당 한 개소 당 안전손잡이 3∼4개 설치를 기준으로, ‘현관, 화장실 및 다용도실 출입구 등’ 바닥에 단 차이(턱)가 존재하여 어르신들이 한쪽 발을 딛고, 걸음을 옮겨야 하는 곳에 설치된다.

특히, 이번에 설치한 안전손잡이는 몸체 표면이 실리콘으로 물 묻은 손으로 잡아도 미끄러지지 않고 기존 알루미늄 재질에 비해 겨울철에도 차갑지 않은 것이 장점이며, 손잡이 자체가 야광으로 어두운 환경에서도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게 제작했다.

군 관계자는 “현재 관내 대부분의 경로당이 준공 후 20년 이상으로 노후화 되었고 건축 설계기준이 일반 성인으로 맞춰 있어 어르신들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시설 개선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우리지역 어르신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노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침신문 mornnews@hanmail.net        아침신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영광군, 영광 보건소 ‘탈코로나’ 820일 만에 일반업무 재개
영광군, 일자리 유관기관 간담회 개최
영광군, 진드기 물림 주의 경보
영광군, 어린이농부 딸기 체험 프로그램 진행
영광군, ‘으라차차!’법성포 단오장사 씨름대회 3년만에 개최
영광군, 영광스포티움 천연잔디구장 개방의 날 운영
영광군, 홍농읍-한전kps 한빛1사업처 사랑의 집수리 협약식 체결
영광군, 저소득층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지원 확대
영광군, 영광곳간 '나눔을 실천하는 착한가게' 204호점 현판식 가져
영광군, KBS와 함께하는 2022 영광법성포단오제
영광군, ‘찾아가는 국민신문고 접수창구’운영
영광군, 대마산단 내 미래차 전자기파 적합성 인증센터 건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