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4.22(목) 17:24
아침신문
정치
공작기계
사회
경제
교육
문화/스포츠
관광
사건사고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이인권 대표,‘제7회 제주 해비치 아트페스티벌에서 문화관광부 장관상 수상’

“예술경영 롤 모델 또 확인”
2014. 07.08(화) 07:35확대축소

[제주/아치신문]한국소리문화의전당 이인권 대표가 작년에 대한민국 기네스기록 인증과 공연예술경영대상 수상에 이어 7~9일 제주도 서귀포시 해비치호텔에서 열린 ‘제7회 제주 해비치 아트페스티벌’ 시상식에서 또 다시 문화관광부장관상을 받았다.

국내 최대 규모로 열린 공연예술축전에서 지역문화예술 발전과 문예회관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평가받아 이 대표가 수상의 영광을 안게 된 것.

이번에 새롭게 제정된 첫 시상에서 문화관광부는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소속 178개 문예회관장 중에서 추천받은 후보들을 대상으로 엄정한 심사를 거쳐 이 대표를 수상자로 선정했다.

이 대표는 2000년대에 들어 국내 최대 규모로 개관한 한국소리문화의전당을 2003년부터 맡아 운영해 왔다. 국내 기네스기록으로 인증 받을 정도로 12년째 이끌면서 탁월한 예술경영 리더십으로 복합아트센터를 정착시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동안 이 대표는 지역의 공연장 전문인력 육성, 예술기획과 관객기반 조성, 지역사회 예술 활동 진작, 주민의 문화격차 해소, 지역 문화예술의 글로벌화 추진과, 특히 중앙과 지역의 문화예술 균형발전을 위한 노력 등 다양한 커뮤니티 프로그램들을 시행해 왔다.  

특히 이 대표는 공공 문예회관의 경영에서 경험과 이론을 겸비하여 조화롭게 ‘예술 거버넌스(민·관협치)’ 정신을 발휘한 것이 국내 단일기관 최다 보임의 비결로 꼽았다.

이를 바탕으로 선진 운영 패러다임을 상세하게 기술한 ‘21세기 아트센터의 예술경영 리더십’과 30년 넘게 터득한 예술기획의 체험을 ‘예술공연의 매니지먼트’라는 책으로 출간하여 스스로 실천하며 전파하는 예술경영의 롤 모델을 보여줬다. 

이 대표는 그동안 최장수 예술경영자로 활동하면서 다양한 성과를 내어 개인과 기관 대상으로 이번까지 다섯 번의 문화부장관상을 받았다. 여기에 지방자치단체 경영평가에서도 여섯 차례 우수 예술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한편 이번 제주 해비치 아트페스티벌은 전국 148개 문예회관과 200개 문화예술단체 및 기관, 예술기획사, 공연장 관련 기업 등 전국에서 모인 문화예술 관계자, 제주도민과 관광객 등 1만 2,000여명이 함께 참여하는 한국의 대표적 공연예술축제였다. 

특히 이번 7회 축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가 제주특별자치도,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함께 ‘문화가 바다처럼, 예술이 파도처럼’이라는 주제로 미래 글로벌 축제의 비전을 다짐하며 새롭게 단장됐다. 

해비치 아트페스티벌은 해비치호텔, 도내 공연장, 제주국제공항을 비롯하여 제주도 전역에서 다양한 공연예술을 정부·민·관·기업의 협력을 통해 제주도민과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고성민 godori1577@hanmail.net        고성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순천시, 코로나19 장기화로 타격이 심한 관광업체 홀대
이상대 순천시체육회장, 2021년도 4개 중점사업 비전 제시 눈길
광양시청 직장경기부 육상팀 이아영 선수 금메달 영예
강진군, 탁구전용경기장 건립 본격화
광주은행, ‘희망이 꽃피는 공부방’ 60호점 선정
순천컨트리클럽, ‘야간 라운딩’ 오픈 임박
[기획취재12탄]순천시, ‘드라마촬영장 운영자 공모’ 재 공모가 바람직
순천출신 시인 채선엽, ‘순천만 갈대밭’ 가곡 음반 수록 화제
이상대 순천시체육회장, 85% 득표율로 당선
삼성생명 KEB하나은행 상대 승리
[2019 MBC 방송연예대상] 축하무대 라인업 대공개! 연말 분위기 후끈!
[MNP포토] 자유투 시도하는 삼성생명 이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