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6.30(목) 16:24
아침신문
전남
전남교육청
여수
순천
광양
구례
곡성
고흥
보성

여수시, 남산동 일원 ‘전라남도 공공서비스디자인’ 사업 공모 선정

도비 4천 5백만 원 확보, 총 사업비 3억 원 투입해 범죄예방 안심거리 조성
올해 완공 예정인 남산공원 조성사업과 연계 추진
2022. 05.12(목) 15:57확대축소
[여수/사회]정순이 기자 = 여수시는 ‘2022년도 전라남도 공공서비스디자인(범죄예방) 사업’ 공모에 남산동(남산북3길~5길) 일원이 최종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이에 따라 남산동 일원에 범죄예방 안심거리 조성을 위한 사업비로 도비 4천 5백만 원을 지원받게 된다.

‘전라남도 공공서비스디자인(범죄예방) 사업’은 도심의 어두운 골목과 방치된 공터 등 범죄에 취약한 환경을 공공디자인으로 개선해 범죄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사업이다.

시는 당초 올해 본예산으로 사업비 1억 5천만 원을 확보하고 자체 추진할 예정이었으나, 이번 공모에 선정됨에 따라 도비 4천 5백만 원과 시비 1억 5백만 원을 추가로 확보해 총 사업비 3억 원으로 올해 내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사업 대상지인 남산동 일원은 야간 조도개선과 안심벨, CCTV 설치, 주택 침입방지 시설, 골목길 경관개선 등으로 주거환경 개선과 범죄예방 효과가 기대된다.

한편, 여수시에서는 2019년 수립한 ‘여수시 공공디자인 진흥계획’에 ‘범죄예방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반영하고 여수경찰서와 협업을 통해 사업을 추진해왔다.

2020년에는 도내 최초로 취약지역인 국동 롯데마트와 서강동 여수시민교회 일원 2개소를 시범 지역으로 선정하고, 3억 5천만 원을 투입해 인근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남산동 안심거리 조성사업도 지역 주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특히 현재 조성중인 남산공원과의 연계를 고려해 공공디자인을 구상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범죄예방디자인 안심거리’ 조성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기존에 완료된 사업도 모니터링을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아침신문 mornnews@hanmail.net        아침신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여수시, 정기명 여수시장 당선인 여수교육지원청과 교육발전 간담회 가져
여수시, 2023학년도 대입 수시전형 ‘진학상담’ 운영
여수시, 선소대교 개통으로 도심 교통흐름 원활
전남혁신센터, 전남식품 中타오바오 라이브커머스 판매
여수시, ‘찰옥수수’ 본격 출하 TV홈쇼핑 등 판로 확대 나서
여수시, 농기계임대료 50% 감면 ‘연말까지 연장’
여수시, 여름철 ‘찾아가는 현장 영농기술교육’ 나서
여수시, 가사분담 실천 ‘사진 공모전’ 개최
여수시, 전라남도 공모사업에 사회적경제기업 11개소 선정
여수시, ‘여수 MICE’ 상반기 242건 유치 작년 동기 2배 회복세 뚜렷
여수시, ‘여수밤바다로 간다!’ 관광객 전년 대비 20% 증가
여수시, 웅천~소호 연결 ‘선소대교’ 20일 임시 개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