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8.5(금) 18:13
아침신문
인터뷰
우먼파워
기획·특집
핫이슈
독자마당
시사칼럼
건강칼럼
기자수첩

여수소방서, 추석연휴 음식물 취급시 화재주의....
2020. 09.15(화) 21:45확대축소
[여수/소방] = 추석연휴기간은 유동인구가 많고 들뜬분위기에 편승하여 안전불감증이나 부주의 등 안전관리 소홀로 인해 화재발생 우려가 높다.


소방청 통계에 의하면, 최근 5년간(‘15년~’19년) 추석연휴기간 전국에서 1,440건(평균 288건)의 화재로 사상자 79명(사망 8, 부상 71)과 재산피해 128억원이 발생하였다.


명절기간 주 생활시설인 주거시설에 대한 화재가 34.6%로 평상시 27.0% 대비 7.6% 증가하였고, 화재원인 또한 음식물 조리 등에 의한 화재가 20.2%로 평상시 13.5% 대비 6.7% 증가된 부주의가 원인으로 분석됐다.


명절연휴에는 고향을 찾은 귀성객들이 가족과 함께 주거시설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고, 이에 따라 추석 음식 등을 준비하면서 음식물을 조리할 때나 불씨, 불꽃 등 화원 방치, 담배꽁초 취급 등에 대한 사소한 부주의가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


주택에서 각종 음식물을 조리할 때는 자리를 비우지 말고 인근에 소화기를 비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식용유를 사용하다가 불이 붙으면 당황하지 말고, 가스를 차단한 후 온도를 낮추고 튀김용기보다 큰 뚜껑을 사용하여 용기를 덮으면 불은 꺼진다. 주변에 불이 붙었을 경우에는 소화기를 사용해 진화하면 된다.


  주택에 대한 소방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화재발생 사실을 알려 대피를 도와주는 단독경보형감지기와 초기화재를 신속히 진압할 수 있는 소화기를 설치해야 하고, 화기취급시설 점검․정비 및 화재위험요소 제거 등 안전환경 조성과 화재경각심 고취가 필요하다.




아침신문 mornnews@hanmail.net        아침신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한국산업인력공단 전남지사, 기술인재 발굴의 장(場) "2021년 전라남도 기능경기대회"…
광양제철소 근로자의 소음성 난청, 산재 인정 방법은?
여수소방서, 신축년 새해 여수소방의 힘찬 출발을 알리며....
여수시선거관리위원회, "깨끗한 정치후원금" 희망 대한민국 2020!
여수소방서장, 화목보일러 취급 주의해야...
순천소방서, 건축공사현장 화재예방 안전점검 실시
여수소방서, 추석연휴 음식물 취급시 화재주의....
여수소방서, 비대면(untact) 휴양시설 안전관리는 이렇게.....
최형열 화순군 부군수, 예방할 수 있는 인재(人災), 산불
순천소방서, 아파트 고가사다리 전개훈련 및 공사장 안전관리 강화 추진에 나서
구천회 순천소방서장, 전통시장 화재예방은 자율적인 실천과 관심으로부터 !
고흥소방서, 가을철! 산악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